킥복싱의 각종 자료실

조선시대의 폭탄, 비격진천뢰 본문

과학기술/과학

조선시대의 폭탄, 비격진천뢰

킥복싱 2018. 11. 15. 14:16
SMALL

크레모어 라는 무기를 다들 들어봤을것이다.

크레모어는 폭발하면서 안에 들어있는 쇠구슬들이 퍼져나가 사람을 다 죽인다.

또한, 일반 수류탄이 터졌을때도, 쇠조각들이 폭발과 함께 튕겨져나가 주변의 모든것을 파괴한다.

이러한 살상용무기가 국내에서 이미 오래전에 사용되고 있었음은 많이들 들어 알고 있을것이다.

바로 임진왜란때 혁혁한 공을 세운 비격진천뢰이다.

사진 : 비격진천뢰

조선의 첫 폭탄인 비격진천뢰 라는 무기인데,

고창의 무장현 의 옛 관아와 읍성터 지역에서 출토되었다.

이곳은 군사훈련장터, 무기창고, 구덩이, 도로시설등이 다 남아있었고, 구덩이 안에는 비격진천뢰가 11점이나 발견 되었다고 한다.

또한 이를 발사할수 있는 포대시설 터도 발견되었다.

사진 : 비격진천뢰 X-Ray 사진

이 비격진천뢰는 임진왜란 1년전인 1591년 선조시대에 발명한 것으로, 중완구라는 화포에서 발사할수 있는 폭탄이다.

강력한 살상력과, 폭음, 섬광등이 폭발과 동시에 생기며, 근처를 쑥대밭으로 만들수 있는 강력한 폭탄 이었다.

이번에 이것들을 발견함으로써, 조선시대의 군사시설과 배치등에 대한 연구를 하는데 큰 도움을 줄수 있게 되었다.

 

우리나라는 가만보면 참 머리가 다들 똑똑해서, 별의 별것들을 다 만들어냈었다.

대단한 민족 아닌가.

 

LIST
Comments